공지사항

주식회사 무노스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.

홈 아이콘 > 공지사항 > 공지사항

공지사항


제목 골프장 경영난 탈출구 모색, 미래 경영 'IT기술'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-02-17 오전 9:19:20 조회 937
첨부파일

골프장 경영난 탈출구 모색, 미래 경영 'IT기술'

SBS GOLF 이향구 | 2015-02-07 03:21:16

레저신문사가 주관하고 대한골프협회, 한국골프장경영협회 등이 후원한 이번 세미나에선 국내 골프장의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이야기했습니다.

사실,국내 골프장 산업은 소득 증대에 따른 레저수요와 골프 대중화로 매출액이 2010년까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.

하지만 최근 늘어나는 골프장 수와 비해 내장객은 감소해 매출액은 꾸준히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.

[인터뷰:김국종, 남촌·동촌 골프장 고문]
"지금까지는 고객께서 골프장을 찾아오셨는데 이제는 골프장이 고객을 찾아가야 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. 그런 측면에서 IT기술의 필요성이 커질거라 본다."

이에 국내 골프장 업계와 전문가들은 수요 중심의 경영으로의 변화를 핵심으로 IT기술을 접목해 시스템화 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.

예로 들면 골프장 내 프론트 정산을 무인시스템을 통해 혼잡함을 없애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고객 성향 분석으로 골프장 이용 정보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. 

[인터뷰:최영호, (주)무노스 부사장]
"국내 골프자이 2가지 입니다. 매출을 올리고 원가를 절감시켜야 합니다. 그래서 무인시스템이 원가 절감에 큰 요인이 될거라 생각한다."

여기에 코스관리의 직영 혹은 위탁 관리의 효율성을 파악해 IT기술 접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.

[인터뷰:함선규, 대정 ENG 부설잔디연구소장]
"비용절감에서 인건비 절감으로 가야하고 그러기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기술력 향상입니다. 기술이 발전을 해야 골프장 비용을 절감 할 수 있고..."

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‘골프 활성화 ’ 발언과 관련해 골프장 업계의 적극적인 태도가 한국 골프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.

(SBS골프 이향구 기자)